티스토리 뷰

여행

서울 근교 천안여행, 추천 코스!

여행 아웃사이더 2023. 2. 17. 23:10

목차



    저는 천안에서 중학교, 고등학교를 다녔으며 부모님도 계속 천안에 계십니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천안 여행갈만한 곳이냐고 물어보면 서울에서 가깝기 때문에 근교여행으로도 가볍게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추천해주는 여행 코스와 맛집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천안 명물 호두과자
    천안 명물 호두과자

    천안 주요 교통

    천안은 수도권과 가까우면서 기차, 지하철 등이 연결되어 있어서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X역도 지나가고 있기 때문에 서울뿐만 아니라 남쪽 지방에서도 여행오기 좋은 여건을 갖고 있습니다. 지하철 1호선이 연결되어서 용산역에서 신창 급행 또는 1호선으로 신창행, 천안행 전철을 타고 오실 수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가는 것은 물론 시외버스터미널, 고속버스터미널까지 있어서 전국 대부분을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천안역에서 지하철 외에 기차를 탑승하실 수 있으며 KTX의 경우 천안아산역에서 탑승하실 수 있어서 가볍게 여행오기 좋은 곳으로 유명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KTX 예매하러 가기

    주요 명소 - 천안 12경

    천안에서 가볼만한 곳 12경이 선정되어 있는데 천안삼거리 / 독립기념관 / 유관순열사 사적지 / 태조산 각원사 / 입장 거봉포도마을 / 흥타령축제 / 천호지 야경 / 광덕산 설경 / 아라리오 광장 / 왕지봉 배꽃 / 독립기념관 / 천안종합휴양관광지 입니다.

     

    천안사람들은 오히려 잘 안가지만 독립기념관이나 아라리오 광장은 자주가는 편입니다. 독립기념관은 넓게 조성되어 있어서 나들이가기도 좋고, 드라이브 코스로도 좋습니다.

     

    아라리오 광장은 고속버스 터미널,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내리면 바로 보실 수 있어서 접근성이 매우 좋습니다. 광장은 그렇게 크지 않지만 갤러리아, 야우리시네마, 먹거리골목 등 즐길거리가 다양하며 천안 여행의 시작점이라 볼 수 있을 정도로 모든 시내버스가 모이는 곳이라 출발점으로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재선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면서 천안 8경으로 다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재선정된 천안 8경 관련 기사 확인하기

    추천 코스

    1. 천안삼거리공원

    천안삼거리공원은 옛날부터 굉장히 유명한 천안삼거리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능수버들이 늘어져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광장, 원두막 등이 잘 설치되어 있으며 연못가가 있어서 산책코스로도 좋습니다. 그 외에 공원들이 많지만 남산공원 정도가 좋으며 태조산공원의 경우 태조산을 등산하시는 경우 같이 보시면 좋습니다.

     

    주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충절로 410

    2. 독립기념관

    독립기념관은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동절기인 11월에서 2월까지는 오후 5시까지 단축 운영됩니다. 독립기념관 답게 독립운동 당시의 상황을 잘 재현해 놓은 자료는 물론 다양한 체험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소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

    3. 병천순대거리

    병천순대거리도 꽤 유명한데 가보시면 전부다 순대집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 곳이나 들어가면 오히려 청결하지 못한 곳도 많고 파리만 날리는 곳도 많기 때문에 사전에 조사하신 후에 찾아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천안에 살고 있어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고 한 번쯤 가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주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아우내순대길 28

    4. 천호지

    마지막으로 천호지의 경우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대학생들도 많고 산책하기 좋습니다. 다만 여름에 벌레들이 많아서 밤에 가실경우 모기에게 괴롭힘을 당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봄, 가을에 가면 아름다운 경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안서동 (단국대 천안캠퍼스로 가셔도 찾기 쉽습니다.)

    ☞천호지공원 개선사업 후 개방 관련 기사

    맛집

    1. 뚜쥬루

    대전에 성심당이 있다면 천안에는 뚜쥬루가 있습니다. 뚜쥬루 돌가마점으로 가시면 규모가 꽤 큽니다. 거북이 빵이 매우 맛있고 유명하며 그 외에도 맛있는 빵들이 많습니다. 제가 살던 곳이 돌가마점 바로 앞이라 가끔씩 가서 빵을 사먹곤 했는데, 항상 사람들이 많습니다.

     

    카페, 주차시설도 잘 되어 있으나 진입하실 때 2차로라서 조금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성정동, 불당동에도 있어서 어디서든 즐기실 수 있습니다. 돌가마점이 빵돌가마마을이라는 이름으로 베이커리, 카페 외에 사진을 찍거나 박물관 등 볼거리도 잘 조성되어 있으니 아이들과 같이 가도 좋고, 한번쯤 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2. 몽상가인

    원래는 뚜쥬루가 유명하지만 인테리어도 예쁘고 빵도 맛있어서 굉장히 유명합니다. 줄서서 사먹어야 할정도로 인기가 매우 높고 시간대를 잘못맞추면 제대로 된 빵을 고르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 지인은 뚜쥬루 보다 여기를 더 좋아합니다.

     

    카페도 엄청 예쁘고 디저트류 대부분 맛이 좋습니다. 주차장이 넓고 종류가 많아서 뚜쥬루와 1, 2위를 다투는 빵집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타르트 계열 디저트가 인기가 높습니다.

    3. 학화할머니호두과자

    본점은 천안IC/터미널 쪽에 있는데 안에 앙금이 특이하게 팥색이 아니라 흰색입니다. 맛은 물론 보장합니다. 할머니 그림이 브랜드 로고로 되어있으며, 초록 무늬 패턴의 포장이 시그니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물용으로도 좋고, 여행오가는 길에 간식으로 먹기도 좋습니다.

     

    식어서 먹어도 맛있고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어도 맛있습니다. 커피, 우유와 같이 먹으면 괜찮은 간식입니다. 호두가 건강에도 좋으며 안에 들어있는 앙금도 팥이라 건강식으로도 좋습니다. 물론 간식답게 과하지 않게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학화할머니호두과자말고 천안역 근처에 호두과자 튀김소보루가 있는데 이건 개인적으로 누구에게 맛보라고 할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호두과자는 그냥 할머니 로고 그려져있는 것만 먹습니다.

     

    참고로 천안역에서도 학화호두과자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서울로 올라가기 전에 천안역에서 하나씩 사서 지인들 선물로 주거나 제가 간식으로 먹습니다.

    4. 슈엔

    중국집 맛집으로 배달도 많이 시켜먹고, 가족끼리 먹기도 좋습니다. 양이 넉넉하고 맛도 좋은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일반 배달 중국집이 아니라 정통중식당이라 여러가지 요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딤섬, 북경오리 등이 먹기 좋으며, 가격대가 살짝 높은편인 것이 유일한 단점입니다.

     

    하지만 싸고 맛없게 먹는 것보다 조금 가격대가 높더라도 맛있게 먹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탕수육도 바삭하게 맛있고, 신기하게 에그타르트 맛집으로도 유명합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건물에 엘리베이터도 있으며 주차시설도 잘 되어 있어서 접근성도 좋습니다.

    5. 아빠짬뽕

    슈엔이 가격대가 높고 맛있다면, 아빠짬봉은 가성비가 좋은 짬뽕집입니다. 제가 천안에 내려갈때마다 꼭 한 번씩 찾아가서 먹는 맛집입니다. 사람이 워낙 많아서 11시 ~ 3시까지만 주문을 받으며 저녁에는 장사를 하지 않습니다.

     

    짬뽕에 해물이 정말 많이 들어있고, 국물도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탕수육도 바삭하고 쫄깃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서 무조건 주문하는 메뉴입니다. 꼭 한 번 드셔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