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행

여행 숙소, 실패없는 선택 방법

여행 아웃사이더 2023. 2. 26. 19:01

여행 갈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숙소입니다. 여행지들을 관광하고 나서 다음 여행을 위해 휴식을 취해야 하는 공간인데, 만족하지 못하는 숙소를 선택해 휴식보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여행의 재미를 반감시킵니다. 그래서 여행 숙소를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파리 에펠탑
파리 에펠탑

우선순위 정하기

숙소를 고를 때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격, 크기, 위치, 서비스, 식사 여부 등이 있습니다. 어떤 숙소가 무조건 좋다는 것은 없습니다. 본인의 취향과 우선순위가 명확하다면 다른 사람들이 안 좋다고 생각하는 숙소가 본인에게는 매우 좋은 숙소가 될 수 있습니다. 5성급 이상 호텔은 퀄리티가 높고 휴식하기 좋기 때문에 누구나 만족할 것 같지만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100% 만족하기는 어렵습니다. 가격대가 높으면 예산이 정해져 있을 경우 다른 즐길거리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오히려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가격도 싸고, 음식도 맛있고, 시설도 훌륭하며, 내부 인테리어 등 모든 게 완벽한데 내가 가고자 하는 여행지에서 2시간 걸린다면 모든 여행객들이 좋은 숙소라고 말하진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본인의 우선순위를 미리 정하고 숙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우선순위는 조금 특이한데 벌레가 많이 들어오냐 안 들어오냐가 1순위입니다. 제가 휴식을 취하는 공간에 벌레가 보이면 짜증과 스트레스가 쌓여서 제대로 쉬지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 청결, 위치, 가격 순서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편입니다. 또한 교통편, 셔틀버스 여부 등도 우선순위에 고려될 수 있습니다. 숙박앱들을 통해 후기, 리뷰 등을 참고하고 필터링을 쉽게 해서 우선순위에 맞는 후보군들을 선택해서 고르는 것도 방법입니다.

리뷰와 평점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숙박앱에 나와있는 후기, 리뷰 / 평점으로 우선 필터링을 진행합니다. 리뷰를 조작하거나 평점을 조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숙박앱은 신뢰도가 떨어져 유저가 줄어들기 때문에 숙박앱에서도 신뢰도를 위해서라도 그런 것을 방지하려고 합니다. 아무튼 후기, 리뷰 등을 꼼꼼하게 보면서 1차로 필터링을 하고 나서 후보군을 탐색하면 실패확률을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리뷰 5개 이하에 평점도 4 / 5 미만이면 안 간다 같은 기준을 세워두면 조금 더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같은 평점이어도 2개의 리뷰만 있는 숙소와 500개 리뷰가 있는 숙소의 신뢰도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리뷰 내용, 리뷰 수, 평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뷰 내용

리뷰 내용을 구체적으로 고려하는 이유는 이 안에 본인이 생각하는 우선순위, 특징 들이 다 작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숙소가 예쁘다거나, 청결상태가 깔끔하다, 화장실이 더럽다, 직원들이 친절하다 등 여러가지 내용들이 종합적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보시면 좋습니다. 다 읽으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가장 평가가 좋은 리뷰 5개 평가가 안 좋은 리뷰 5개를 골라서 보면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조금 시간을 들이고 싶다면 10개씩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때 근거는 없고 감정만 호소해서 작성한 것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욕설이나 비난하는 내용만 많고 어떤 것이 안 좋다 등 핵심내용이 빠져있다면 그냥 불만이 많은 사람의 리뷰로 일반화시키기 어려운 내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통계적으로 접근하면 제일 좋습니다.

우선순위와 매칭

리뷰 좋고, 평점도 높고, 다 좋아보인다고 무작정 선택하면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우선순위와 좀 다른데 리뷰, 평점 등에 혹해서 마음을 바꾸었다가 후회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1순위로 먼저 후보를 거르고, 그다음 2순위, 3순위 등등 필터링을 한 후 그중에서 더 좋아 보이는 것으로 선택하면 좋습니다. 특정 숙박앱에는 숙소의 구성 항목마다 평점이 있으니 참고할만합니다.

가격 및 기타 팁

아무리 그래도 가격이 좀 더 싸면서 좋은 숙소를 고르고 싶은 게 사람 마음입니다. 만약 일주일 이상 길게 머무르게 될 경우 인터넷 예약이 아닌 직접 전화해서 이야기하면 조금 더 싸게 예약도 가능하며, 우리가 모르는 프로모션 등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문의를 남기면 좋습니다. 그리고 숙소 위치를 잡는 경우는 2가지로 선택이 나뉩니다. 관광지 근처로 잡을 것인지, 도시와의 접근성이 좋아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쉽고 기타 편의시설을 이용하기 편한 곳으로 갈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해외여행을 한다면 1박 2일 정도로 짧게 하고 다른 여행지로 이동해야 할 경우 공항 도착시간, 다음 날 출발시간 등을 고려해서 숙소 위치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관광을 편하게 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은 괜찮다면 관광지에 가까운 위치에 숙소를 정하고, 비행기 시간이 아침시간이라 빠르게 출발해야 할 경우 전날 밤 숙소 위치는 공항 근처 또는 공항으로 가는 대중교통이 있는 곳 근처로 잡는 것이 좀 더 합리적입니다. 짐이 많아서 공항에서 숙소로 이동할 때 너무 힘들다면 접근성이 좋은 곳에 숙소를 정하면 편할 것이고, 관광해야 하는 날은 여유가 있고, 관광지들이 도시에서 멀지만 몰려있다면 출발, 도착 때만 잠깐 고생하더라도 관광을 쾌적하게 할 수 있는 관광지 근처에 숙소를 정할 수도 있겠네요. 관광을 나갈 때마다 2시간, 3시간씩 나가야 하는 곳이면 곤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 도시지역으로 잡는 편입니다. 여행 갔다 와서 근처 맛집들도 많고 편의시설을 이용하기 접근성이 좋기도 하고, 공항이나 다른 여행지로 움직이기도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행짐 들고 오래 움직이면 너무 피곤해서 접근성이 떨어지는 숙소는 그렇게 선호하지 않습니다.